-
도발 체인링 1년 약간 넘게 사용하면서
0.
기어비, 타원형, 싱글
1.
쓸모 없는 것을 덜어내자
50-34 컴팩트에 11-28 카셋트 기어비는
최대 50/11=4.54
최소 34/28=1.21
지금 사용하는 도발 38t 에 11-28 카셋트 기어비는
최대 38/11=3.45, 약 앞 50에 뒤 14.5 정도
최소 38/28=1.36, 약 앞 34에 뒤 25정도
결론적으로 뒤 11,12,13,28을 쓰지 않는다면 38t 싱글링으로도 충분하다는 것.
2.
내리막에서의 어택
평지에서 풀 아우터로 미친 듯한 댄싱
근력증가는 어렵다
3.
앞 체인링을 한장으로 만들어서
a. 변속해방
b. 조금이나마 경량화
4.
그럼 싱글만 하면 되는데 왜 타원형을 하느냐면
값 싸면서 질 좋은 체인링은 도발밖에 없고 도발은 타원형 체인링만 만든다.
그래서 타원형 체인링을 사용한다.
5.
타원형 체인링을 쓰면서
a. 출력증대 - 똑같다. 사람의 힘은 정해진 우물이기에 빨리 퍼내면 빨리 퍼진다.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b. 변속불안 - 짧은쪽으로 넘어갈 때 체인이 출렁거리게 되는데 곡률이 클수록 많이 출렁거리고 이 때 변속을 하게 되면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고, 실제로도 몇 번 겪었다. 13.5%의 곡률 체인링에서는 겪지 못했고, 16% 곡률 체인링에서는 지금도 불안불안하다. 복단이라면 드레일러나 체인캐쳐로 잡으면 될 것 같은데....
6.
여기에 도발은 ocp 개념을 적용하여 체인링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나, 체인링 볼트를 풀었다가 다시 조아야 하기에 나에게는 크게 필요가 없다.
끝.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트래거 플레어R, 문라이트 코멧 (0) 2016.01.16 라이트거치대에 폐튜브 활용 (0) 2015.11.19 가민 기록이 스트라바에 자동으로 업로드 안됨 (0) 2015.11.12 익손 아이큐 프레미엄 IXON IQ Premium (1) 2015.10.11 튜블리스 휠셋, 튜블리스 타이어 (0) 2015.08.05